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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연장 미포함] 흥나게 합격달성! 정보처리기사 실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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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강의를 듣고 내용을 정리하며 적은 게시글 입니다.
- 제품 품질 국제 표준
- 제품 품질 국제 표준의 개념
- 소프트웨어 개발 공정 각 단게에서 산충되는 제품이 사용자 요규를 만족하는 지 검증하기 위한 국제 표준
- 소프트웨어 품질 관련 국제 표준
- ISO/IEC 9126
- 품질 특성
- 기능성
- 신뢰성
- 사용성
- 효율성
- 유지보수성
- 이식성
- 품질 특성
- ISO/IEC 14598
- 평가 특성
- 반복성 - 동일한 사람이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해서 동일한 결과가 나와야 함
- 재현성 - 다른 사람이 동일한 환경에서 비슷한 결과가 나와야 함
- 공정성
- 객관성
- 평가 특성
- ISO/IEC 12119
- 구성요소
- 제품설명서
- 사용자문서
- 실행프로그램
- 구성요소
- ISO/IEC 25000
- ISO/IEC 2500n
- ISO/IEC 2501n
- ISO/IEC 2502n
- ISO/IEC 2503n
- ISO/IEC 2504n - ISO/IEC 14598 통합
- ISO/IEC 9126
- 제품 품질 국제 표준의 개념
- 프로세스 품질 국제 표준
- 개념
-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등 소프트웨어 관련 업체의 프로세스 관리능력을 평가하고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표준
- 국제 프로세스 품질 표준
- ISO/IEC 9001
- ISO/IEC 12207
- 구성
-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 - 개발하는 과정
-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 - 개발하는 과정에서 지원해줄 수 있는 것들
- 조직 생명주기 프로세스
- 구성
- ISO/IEC 15504(SPICE)
- SPICE 프로세스 능력 수준
- 0 - 불안정단계
- 1 - 수행단계
- 2 - 관리 단계
- 3 - 확립단계
- 4 - 예측 단계
- 5 - 최적화 단계
- SPICE 프로세스 능력 수준
- CMM
-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의 업무능력 평가 기준을 세우기 위한 평가 모형
- 1991년 미국 국방부의 의뢰를 받아 카네기멜론 대학이 만든 평가 모델
- 성숙도 5단계
- 초기 단계 - 관리가 안되는 단계
- 반복 단계 - 프로세스의 반복
- 정의 단계 - 프로젝트 관리
- 관리 단계 - 정량적 관리
- 최적화 단계 - 지속적인 개선
- CMMI
- 기존 CMM에 프로젝트 관리, 프로큐어먼트, 시스템 엔지니어링 등의 요소를 추가한다.
- 성숙도 5단계
- 초기 단계 - 관리가 안되는 단계
- 관리 단계 - 기본적인 프로세스
- 정의 단계 - 표준 프로세스
- 정략적 관리 단계 - 정량적 관리
- 최적화 단계 - 지속적인 개선
- 개념
- 서비스 관리 국제 표준
- 개념
- 고객에세 적절한 통제, 개선된 효과성 및 개선을 제공
- 국제 서비스 관리 표준
- ISO/IEC 20000
- 고객에게 제공하는 IT 서비스의 수준을 객관적으로 평가
- 등등
- ISO/IEC 20000
- 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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