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처리기사
5. 소프트웨어 설계의 기본원칙
nayeonee__
2023. 3. 29. 09:32
https://www.njobler.net/product/lecture/show/prod/1081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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본 강의를 듣고 내용을 정리하며 적은 게시글 입니다.
- 소프트웨어 설계
- 개념
- 요구사항 명세서를 참조하여 소프트웨어의 구체적인 설계서를 작성하는 단계
- 물리적으로 구현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단계
- 설계 종류
- 상위 설계
- 아키텍처 설계
- 전체적인 구조 설계
- 데이터 설계
- 시스템에 필요한 정보를 설계
- 인터페이스 정의
- 시스템 구조와 서브시스템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명확히 정의
-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
- 사용자가 편리하고 익숙하게 사용하도록 인터페이스 설계
- 아키텍처 설계
- 하위 설계
- 모듈 설계
- 각 모듈의 실제적인 내부를 알고리즘 형태로 표현
- 자료구조 설계
- 자료구조, 변수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설계
- 알고리즘 설계
- 업무의 처리절차 등을 설계
- 모듈 설계
- 상위 설계
- 소프트웨어 설계의 원리
- 분할과 정복
- 추상화
- 과정 추상화
- 데이터 추상화
- 제어 추상화
- 단계적 분해
- 모듈화
- 정보은닉
- 개념
- 설계 모델링
- 설계 모델링 개념
-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모듈들을 식별하고, 이것들의 연결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
- 설계 모델링 원칙
- 모듈 단위로 설계
- 변경이 용이하도록 구조화
- 등등
- 설계 모델링 유형
- 구조 모델링 - 정적
- 시스템의 구성요소들과 이들 사이의 구조적인 관계와 특성들의 모델링
- 행위 모델링 - 동적
-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들이 언제 어떠한 순서로 기능을 수행해야 작용하는 지를 모델링
- 구조 모델링 - 정적
- 소프트웨어 설계 절차 및 유형
- 아키텍처 설계
- 데이터베이스 설계
- 서브 시스템 설계
- 컴포넌트 설계
-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설계
- 협약에 의한 설계
- 클래스에 대한 여러 가정을 공유하도록 명세
- 선행 조건
- 컴포넌트 오퍼레이션 사용전에 참이 되어야할 조건
- 결과 조건
- 사용후 만족되어야 할 결과 조건
- 불변 조건
- 오퍼레이션이 실행되는 동안 항상 만족되어야 할 조건
- 선행 조건
- 클래스에 대한 여러 가정을 공유하도록 명세
- 설계 모델링 개념